서울시 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에 대한 집중토론 '제21회 쟁점백제사 학술회의'

  • 등록 2022.11.11 14:09:02
크게보기

성곽을 통한 한성백제의 전체적인 조망

 

[ 뉴스패치 ] 한성백제박물관(관장 유병하)는'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을 주제로 '제21회 쟁점백제사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10월 14일'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을 주제로 '제21회 쟁점백제사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했던 영상 전체를 공개하고 있어, 언제나 학술회의 내용을 감상할 수 있다.


'쟁점백제사 학술회의'는 상반기와 하반기, 연 2회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열린다.


이 학술회의는 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에 대하여 고고학과 문헌사학, 백제의 중앙과 지방, 고구려, 신라, 가야 성곽과의 비교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정리한 자리였다.


1부는 주제발표로 백제 개로왕 시기 도성의 경관 변화에 대하여 이보람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의 발표, 백제 한성기 지방성에 대하여 이혁희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의 발표, 백제 한성기의 관방체계 재검토에 대하여 윤성호 한성대학교 교수의 발표가 각각 이루어졌다.


백제 개로왕 시기 도성의 경관 변화에 대한 이보람 학예연구사의 발표는 최근 이루어진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주변의 발굴 성과를 소개하면서 백제 한성 도성의 경관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백제 한성기 지방성에 대한 이혁희 학예연구사의 발표는 백제 한성기 지방성의 입지, 축조기술, 축성 목적과 성격을 중심으로 그동안의 논의를 정리했다.


백제 한성기의 관방체계 재검토에 대한 윤성호 교수의 발표는 백제 한성기 전쟁과 축성 기사를 검토하고, 이와 관련된 고고학적인 관방시설 조사 현황을 살피면서 전체적인 관방체계의 모습까지 다양하게 살폈다.


2부는 여호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3명의 발표자와 함께 양시은 충북대학교 교수, 장기명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 최관호 한국선사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재명 경남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조사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4시간 반 동안 집중토론을 진행했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학술회의는 박물관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서 개최한 학술회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하고, 이후 전체 영상을 올려두고 있다.


학술회의 발표자료집 파일 다운로드를 비롯한 자세한 일정 사항은 한성백제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병하 한성백제박물관 관장은 “지난 10년 동안 총 21회에 걸친 쟁점백제사 학술회의에서 백제사 관련 여러 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고, 앞으로도 이를 통해 백제 역사와 문화 복원에 진전된 연구 성과를 보여주는 자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이재은 기자 shinpress76@hanmail.net
Copyright @뉴스패치(NEWSPATCH) Corp. All rights reserved.




뉴스패치신문(NEWSPATCH)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남로 32, 502호 뉴스패치 (영통동)| 전화번호 : 031-8043-3229 등록번호 :경기, 아52678 | 등록일 : 2020년 9월28일 | 발행・편집인 : 신재철 | 보도자료・기사제보・광고・제휴문의|shinpress76@hanmail.net 뉴스패치의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고 있으므로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지 합니다 Copyright @뉴스패치(NEWSPATCH)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