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Icon
한국어(KO)
미국(EN)
일본(JP)
중국(CN)
독일(DE)
인도(IN)
프랑스(FR)
베트남(VN)
러시아(RU)
banner
logo
logo
조인철 의원,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banner
스포츠

조인철 의원,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이재은 기자
입력
22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 과방위 정책 전문성과 성실한 의정활동 인정

 

[ 뉴스패치 이재은 기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인철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서구갑)이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매년 국정감사에서 합리적인 문제 제기, 날카로운 정책 질의, 실효성 있는 대안 제시 등 성과를 보인 국회의원을 상임위별로 선정해 국정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여하고 있다.

 

조인철 의원은 이번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정권의 언론 장악 시도를 견제하며, R·D 예산 복구 및 인공지능(AI) 산업 생태계 활성화 등 과학기술 생태계 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 정책 제안에 주력했다. 특히, 시급한 국가적 현안임에도 교착상태에 놓여있던 ‘인공지능(AI) 기본법’ 제정 논의에 불을 붙이기도 했다.

 

또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광주 AI 2단계 사업의 예산 확대 및 지역 R·D 예산 정상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국내 최대 인공지능(AI) 인프라를 보유한 광주에 AI 2단계 사업 등 국가적 자원을 집중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으며, 과기부 장관으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받아 내어 지역 현안도 꼼꼼히 챙겼다는 평가다.

 

아울러 조인철 의원은 인공지능(AI)이 '조세특례제한법' 상 국가전략기술보다 한 단계 낮은 신성장·원천기술로 분류돼 반도체 등 주요 국가전략기술보다 낮은 세액공제율을 적용받고 있다는 문제를 집중 조명한 뒤, 인공지능(AI)을 국가전략기술로 격상하는 '조세특례제한법'을 대표 발의하는 등 국정감사 후속 조치를 위한 입법도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마약, 살인, 도박 등 유튜브 불법 유해 콘텐츠에 대한 제재 촉구 ▲TV 홈쇼핑 업계의 중소기업 수수료 과다 문제 개선 요구 ▲ ‘가급 국가 보안 시설’ 원전의 부정 출입 문제 지적 ▲수신료 분리징수 정책 개선 촉구 ▲이진숙 방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 감사 요구 ▲23개 과기 출연연구기관의 장애인 의무고용률 미달 등 날카로운 문제 지적과 실효성 있는 대안들을 제시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조인철 의원은 “국회 과방위는 인터넷, 통신비, TV 등 국민의 삶, 즉 민생과 가장 밀접한 상임위”라고 말하며“그렇기 때문에 국민의 눈높이에서 민생 현안들을 다루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했더니 이런 의미 있는 상을 받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 의원은 “이번 수상의 영광을 지역 현장에서 소통하며 늘 함께한 광주서구갑 지역 주민분들과 나누고 싶다”며“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국익을 위해 헌신하는 의정활동에 전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재은 기자
banner
댓글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주세요
추천순
최신순
답글순
표시할 댓글이 없습니다
banner
banner
banner
banner
banner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