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청소년수련관, 2025 청소년참여한마당‘꿈틀’성료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이사장 정명근)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은 지난 12월 21일, 2025 청소년참여한마당 ‘꿈을 향한 그 열다섯 번째 이야기 <꿈틀>’을 화성시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 활동 성과를 시민과 공유하고, 한 해 동안의 노력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 행사는 크리스마스 플리마켓을 주제로 진행됐다. 화성시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운영위원회, 봉사단, 기자단, 미디어단, 동아리, 참여예산제 등 청소년자치기구와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이 직접 준비한 체험부스와 청소년 놀터 솜사탕 홍보, 먹거리 부스 등 총 10개의 부스를 운영하였다. 또한 청소년동아리 밴드와 댄스팀 공연이 이어지며 현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날 행사에는 시민 1,200여 명이 참여했다.
2부에서는 ‘화성 YOUTH AWARDS’가 열려, 1년간 청소년수련관 소속으로 활발히 활동한 우수 청소년을 대상으로 화성시장상과 화성시의회의장상 표창이 수여됐다. 시상을 위해 화성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종복 의원이 참석하였으며 청소년들을 위한 특별 무대까지 선보여 시상식을 더 특별하게 만들었다. 아울러 각 청소년자치기구의 연간 활동 내용을 공유하며 청소년 참여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꿈틀’에 참여한 청소년은 “1년간 참여자치기구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주도성을 배우며 성장할 수 있었다. 내년에도 참여자치기구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성시청소년수련관 이승희 관장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준비한 활동을 통해 한 해의 성장과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와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