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화성시문화관광재단,‘2026 도슨트 양성과정’참가자 모집

이하나 기자
입력
▲1기 도슨트 양성과정
▲1기 도슨트 양성과정

()화성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안필연)은 지역 내 전시 안내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시민 참여형 예술교육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2026 도슨트 양성과정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양성과정은 재단이 처음으로 추진하는시각예술 아카데미의 기초 역량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전시 현장에서 활동할 전문 자원봉사자를 발굴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재단은 만 25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시 및 현대미술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했으며총 40명 내외의 예비 도슨트를 선발한다.

 

선발된 예비 도슨트는 총 6회 과정의 양성교육과 실무교육을 이수하게 된다양성교육은 도슨트 개론현대미술의 이해전시기획의 이해 등 기초 교육으로 구성되며실무교육에서는 스크립트 작성법전시해설 실습 등 실제 전시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중심으로 진행된다양성교육 수료 후 시연 평가를 통해‘1기 도슨트를 최종 선발하고실무교육을 거친 후 재단 기획전시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번 양성과정을 통해 전문 도슨트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전시 해설과 안내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한편시민들의 전시 이해도와 관람 만족도를 높여 보다 많은 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단 관계자는도슨트 양성과정은 시민이 지역 예술 현장에 직접 참여하고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관문이라며전시 운영의 전문성과 관람객 안내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인력풀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원 접수는 2025년 12월 8일부터 12월 26일까지 진행된다참가 희망자는 화성시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자세한 내용은 화성시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 또는 화성시문화관광재단 전시기획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하나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