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택시, 서울 강남서 실증사업 확대… 업계, 기술 발전 위한 적극적 지원 촉구
서울시는 강남구에서 진행 중인 자율주행택시 시범운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운행 대수와 시간, 구간을 늘려 기술 실증을 위한 데이터 확보에 나선다. 업계는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춰 국내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위한 실증사업의 밀도 강화와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다.
서울시는 강남구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택시의 운행 대수, 시간, 구간을 확대 준비 중이다.
지난 19일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도 이와 같은 규제 개선 과제 추진이 결정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자율주행택시 대수를 늘리고, 운행 시간도 기존 야간에서 주간까지 올해 중 확대하려고 한다"며 "구체적인 대수는 업체들의 신청을 받아봐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강남구에서는 밤 11시부터 새벽 5시 사이 심야 시간대에 자율주행택시가 시범운행 지역 일부인 약 11.7㎢ 구간을 운행 중이다.
서울시는 이를 시범운행 전체 구역으로 늘리고, 운행 대수도 현행 3대에서 업체 신청에 따라 확대할 계획이다.
무료로 운영 중인 요금은 시범사업의 효용성을 검토한 후 유료화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새벽 시간대 자율주행 버스 노선을 현재 1개 노선에서 올해 중 4개 노선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운행 확대는 기술 실증을 통해 데이터 축적을 가속화하기 위함이다.
현재 국내 운행 중인 자율주행 모빌리티는 모두 운전자가 동승해야 하는 상황으로, 완전 무인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충분한 데이터 수집과 기술 검증이 필수적이다. 미국과 중국에서는 이미 완전 무인 자율주행 택시가 도로를 달리고 있는 추세다.
업계에서는 해외 기술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 국내에서도 실증사업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서울시의회가 20일 주최한 '무인 자율주행 상용화 시대, 서울시 역할과 과제' 토론회에서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는 "서울에서도 지금까지 실증사업으로 (기술이) 어느 정도 검증은 됐다"며 "노선버스 하나 정도가 아니라 특정 구역 내 30~40%는 자율주행차가 다니게 하는 등 미국, 중국과 유사한 형태로 밀도 있는 실증사업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두원 포니링크 전략고문은 토론회에서 "2023년 8월부터 15개월 동안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택시 '웨이모'가 호출형 승차공유 서비스 '리프트'와 동일한 수준의 점유율을 확보했다"며 "업체들은 2027년이 자율주행 기술의 '티핑 포인트'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