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시흥시의회, 행정감사 역량 강화
정치
시흥시의회

시흥시의회, 행정감사 역량 강화

이하나 기자
입력
2025.05.04 14:45
정례회 앞두고 의원 전문성 향상 교육 실시, 시민제보 제도 도입
▲시흥시의회_행정사무감사 대비 교육
▲시흥시의회_행정사무감사 대비 교육 / 사진=시흥시의회

시흥시의회(의장 오인열)가 다가오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의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5월 1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장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6월 예정된 제328회 제1차 정례회의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교육은 「2025년도 시흥시의회 교육연수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시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진행됐다. 나라살림연구소의 정창수 소장이 강사로 나서 행정사무감사의 기본 개념부터 자료분석 기법, 감사심의 방법, 예산 및 행정사무감사 준비 과정까지 실무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참석자들은 행정사무감사 관련 의문점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감사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집행기관에 대한 효과적인 견제와 감시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오인열 의장은 "이번 교육은 의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특히 올해 처음 도입한 행정사무감사 시민제보를 통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개선을 실현하겠다"라고 밝혔다.

 

시흥시의회는 오는 5월 13일 개회 예정인 제327회 임시회에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감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의회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과 개선을 목적으로 하며, 이번 교육을 통해 시흥시의회의 감사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하나 기자
leehala101@gmail.com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