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네이버· 카카오, AI 기반 공공 서비스 혁신 협력

이하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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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가 네이버, 카카오와 손잡고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에 나선다.

 

정부는 민간 플랫폼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국민들이 일상에서 더욱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핵심은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 구현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자의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연내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AI 파운데이션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AI 에이전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독자적인 AI 모델 '카나나'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문맥과 의도를 파악하고 서비스 실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시범 서비스에서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공유누리)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네이버는 자사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카카오는 카카오톡 플랫폼 내에서 AI 국민비서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AI 민주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혁신적인 기술과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합쳐 국민 누구나 말 한마디로 쉽고 편리하게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기업으로서 SRT 승차권 예매와 국세청 미환급금 조회 등 10개가 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그간의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협약이 미래 행정서비스 혁신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행정안전부와의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을 가속화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AI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디지털 정부의 선도적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하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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